대학소개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대학은 영국 런던의 사우스 켄싱턴(South Kensington)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공립대학교입니다. 대학교 이름은 많은 사람들이 줄여서 임페리얼 칼리지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주로 자연과학, 공학, 의학, 경영학 분야가 유명한 대학교이며, 학부 수업 보다는 대학원 중심의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유럽 최고의 이공계 대학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 동남부의 최상위 명문대학들의 모임인 골든 트라이앵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럽의 MIT'라고도 불리며, 미국에서 공학계열에서 뛰어난 명성을 보유하고 있는 MIT 대학교와 와 라이벌로 비교 되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총장은 앨리스 가스트(Alice Gast)로, 그는 스탠포드,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한 화학공학자입니다.
영국 런던의 이공계 대학교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은 켄싱턴.첼시에 위치한 세계대학랭킹 11위에 해당되는 대학으로 1907년 개교이후 지금까지 14명의 과학분야의 노벨상을 배출하였습니다.
대학교 입학, 대학교 학비, 동문 현황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대학의 학부 합격률은 15%로 매우 낮은 편이며 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매주 시험을 봐서 학생들은 매우 힘들게 대학생활을 한다고 하며 이것들이 실제 점수에 반영되어 시험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대학의 학교 수업비는 꽤 높은편으로 이공계 대학이라는 특성상 실험이 많아 그에 따른 자재 비용 이 크며 그에 따라 2018년 기준으로 1년에 공과, 이과는 4387만원, 의과는 5,850만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는 신입생에게 1년간 유상으로 제공 되고 있기는 하나 기숙사를 들어가기 위한 경쟁률이 치열한 편이고 대학이 위치한 사우스 켄싱턴이라는 지역적 특성이 런던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곳으로 꼽히고 있어, 대학교 학비, 4년간 생활비등 이것저것 합쳐보면 1년에 학생이 총 지불해야 하는 돈이 1억정도의 돈이 들어가는 것으로 전해 지고 있습니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은 1907년 개교 이래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한 우수한 동문들을 배출하였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동문으로는 인류 최초의 항생제인 페니실린을 만든 알렉산더 플레밍 경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화이자의 CEO 이안 C. 리드, 롤스로이스 CEO 랄프 로빈스, 제 14대 국회의원이자 쌍용그룹의 대표이사인 김채겸, 인도의 제6대 총리 라지브 간디 등이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을 졸업하였습니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세계적인 위상은 수많은 대학 평가 지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 QS 세계 대학 순위에서는 6위라는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2022-2023 U.S. News & World Report 선정 세계 대학 순위에서는 12위라는 엄청난 순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공학 계열로 유명한 학교답게 공과대학 소속 학과가 가장 많고, 학업량의 경우 전체적으로 많기로 유명합니다. 동시에 그만큼, 학과별 자부심이 강하기 때문에 재학생 뿐만 아니라 교수진들끼리도 소속 학과의 우수성을 드러내는 분위기입니다.
졸업생 취업 현황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은 졸업생들의 초봉이 매우 높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영국 교육통계청(HESA)의 4년 전 조사 결과 자료에 의하면, 졸업생들의 평균 초봉이 27,931 파운드로,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대학교 졸업생들의 평균 초봉보다 약 5,000파운드 가량 높은 수치였습니다. 실제 이러한 이유로 영국 학생의 경우,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에 합격하고도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을 진학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신 그 만큼 학업량이나 학업 스트레스도 꽤 큰 대학에 속합니다. 성적이나 합격/불합격 여부에 따라 학생들은 유급을 당하기도, 심지어는 퇴학까지 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학기 중에도 시험과 과제를 비롯한 어마어마한 학업량으로 편하게 놀지 못하거나 밤을 새는 일도 많다고 합니다.
대학교 입학 조건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학부 과정은 A-Level 혹은 이에 준하는 학업 성취를 보유한 학생들이 지원 가능합니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경우 다음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1)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측의 학업적 역량 요구 조건
2) 영어 능력 조건
대부분의 학생들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마지막 학년에, 교사가 예상한 해당 학생의 성적을 바탕으로 지원합니다.
먼저 학업적 역량의 경우
1) 3-4개 이상의 AP 5점 성적표와 고등학교 졸업 - 각 지원 학과에 따라 4-6개의 AP 시험을 추가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IB의 경우 6-7 과목에서 총점 38-42점
이 최소 조건으로 요구됩니다.
또한,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 지원하는 모든 학생들은 다음 시험 등을 통하여 자신의 영어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 Duolingo English Test
- IELTS - Academic
- LanguageCert International ESOL
- Occupational English Test
- PTE-Academic